About Somatic Pilates
Home About Somatic Pilates

About Somatic Pilates

About Pilates

somatic Pilates

필라테스는 신체를 최적으로 상태로 유지할 수 있는 운동요법으로 조셉 필라테스에 의해 개발되었으며, 바른 자세 안에서 올바른 동작을 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행복한 삶을 영위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필라테스는 요가와 기공과 같은 슬로우 엑서사이즈(Slow Exercise)로 알려져 있다. 복부 코어를 안정화시킨 상태에서 약화된 근육을 강화시키고, 긴장된 근육을 이완시켜 신체 근육을 균형되게 하고, 관절의 가동범위(Range of Motion, ROM)를 최적화시키는 “신체 교정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필라테스는 요통, 디스크, 목통, 무릎 통증, 오십견, 척추측만증, 골다공증 등의 질환이나 부상을 재활하는데 뛰어난 운동치료 방법 중의 하나이다.

필라테스의 꽃이라고 불리는 리포머(Reformer)를 비롯한 테라페즈(Terapeze), 베럴(Ladder Barrel), 체어(Combo-chair) 등의 스튜디오 기구들이 기본 도구이며, 이러한 기구는 스프링을 이용하여 쉽고 간편한 운동 동작을 할 수 있도록 개발되고 발전되어 왔다. 필라테스 기계는 중력을 배제한 상태에서 신체를 바르게 정렬케 하고 그 환경 안에서 적절한 신체 움직임을 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또한 매트 동작과 다양한 소도구를 이용한 동작들이 있다.

정신과 육체의 통합을 추구하는 필라테스는 신체안정성(Torso Stability) 또는 코어안정성(Core Stability) 안에서 사지(Extremities)를 자유롭고 안전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하여 “최소의 시간으로 최대의 운동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국내에서는 2003년에 피트니스(Fitness) 개념과 재활(Rehabilitation) 개념으로 보급되었다. 2010년 이후부터 국내 업체의 필라테스 기계의 제작과 보급으로 필라테스 기계를 활용하는 운동요법이 대중적으로 소개되고 있다. 필라테스는 체육인, 물리치료사, 퍼스널트레이너를 비롯해 일반인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필라테스는 누구나 할 수 있는 운동요법으로 국내의 현실에 맞게 진화하고 발전하고 있으며, 정신과 육체를 소통시키는국민 건강에 이바지 할 수 있는 전문분야이다.

상단으로 바로가기